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2020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 요약

by 흥부와놀자 2020. 7. 4.

7월 말에 보는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준비해야 한다. 졸업요건이기에 꼭 통과해야 하므로 앞으로 공부하는 내용을 블로그에 차곡차곡 정리해 나갈 예정이다. 일단 이번년 1회 실기 문제를 공부해 보았다.

참고링크(https://www.youtube.com/watch?v=6Bq8JqncEr0)

 

1. 살충제 패러독스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만 반복할때 더이상 오류검출이 안되므로 주기적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바꿔줘야 한다는 개념

 

2. 데이터 마이닝

많은 데이터에서 상관관계를 분석해 추출해낸 정보로 앞으로의 의사결정 과정에 사용한다는 개념

 

3. 프로토콜 요소

구문, 타이밍, 의미

 

5. XML

기존 브라우저 들간의 HTML 호환이 안되고 SGML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다목적 언어이다. 역시 SGML의 일종으로 HTML로 표현 못하는 계층 같은 정보들을 잘 표현할 수 있다.

 

6. Json

속성-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나온것으로 AJAX(페이지를 일부분만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기법)에서 많이 사용되고 XML을 대체 가능하다.(XML보다 구문이 간결하고 배열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특정언어에 독립적이어서 여러언어들에서 사용되고 있다.

 

7. HRN

운영체제의 우선순위 스케쥴링 기법으로써 기존 SJF가 가지는 기아현상을 해결 할 수 있다. 각 작업의 대기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우선순위를 구하는 공식은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으로 구할 수 있다.

 

8. 트랜잭션의 특성

원자성(Atomicity) -> 하나의 트랜잭션에 포함된 명령들은 모두 수행되거나 아예 수행이 안되거나 해야 한다. 어떤건 되고 어떤건 안되고 하면 안된다.

일관성(Consistancy) -> 시스템이 가지는 고정된 값들은 트랜잭션의 수행 전 후로 일관된 상태를 가져야 한다.

독립성(Isolation) -> 트랜잭션은 다른 트랜잭션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실행 되야 한다. 서로 영향주면 안된다.

지속성(Durability) -> 트랜잭션이 완료된 뒤에는 해당 상태가 지속되어야 한다. 

 

9. Land공격

패킷의 목적지와 출발지를 같게 하여 수신자로 하여금 자기자신이랑 주고 받게 하여 과부하를 주는 공격기법이다.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패킷을 거르는 방법으로 막을 수 있다.

 

10. MD5 

프로그램이나 파일이 원본 그대로 왔는지 확인하는 128비트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MD4의 대체를 위해 고안됬다.

 

11. 모듈설계

모듈설계시 응집도는 높이고(같은 기능을 가진애들끼리 묶어야함) 결합도는 낮춰야 한다.(서로 영향을 주면 안됨)

 

12. 버블소트

O(n^2)의 정렬 기법으로 한번 배열을 돌때 원소의 앞뒤를 비교하여 큰놈들을 뒤로 미뤄가는 정렬방법이다.

의사코드

for i in(1, 배열 사이즈)

     for j in(0, 배열 사이즈 -i)

           if(arry[j] > array[j+1])

               swap(array[j],array[j+1])

 

13. 단순 코드 해석 문제

 

14. switch-case 코드 해석문제 

해당 case에 break;가 붙어 있지 않으면 해당 케이스를 무조건 실행하고 넘어간다. 

 

15. 릴리즈 노트 항목

릴리즈 노트는 SW 개발과정에서 정리된 정보들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공유 해놓은 문서로써 헤더, 개요, 목적, 문제요약, 재현항목, 수정항목, 사용자 영향도, sw지원 영향도, 노트, 면책조항, 연락처 등의 항목을 갖는다.

릴리즈노트의 이름, 소프트웨어의 이름, 릴리즈 버전, 릴리즈 날짜 등의 정보를 갖는 항목은 헤더에 해당된다.

 

16. LOC 기법

총 라인 = 개발기간 X 개발 인원 X 인당 월 평균 라인

노력(인월) = 개발 기간 X 개발인원

이것만 알면 풀 수 있다.

 

17. OSI 7계층

물리계층(비트 전송, 단순 전기적 신호 전송하는 계층, 리피터와 허브가 쓰임 )

데이터링크 계층(물리계층의 정보의 오류와 흐름을 제어, 프레이 단위, Mac주소 사용 ,브리지와 스위치가 쓰임)

네트워크 계층(데이터를 라우팅해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계층, 패킷 단위, IP주소 사용, 라우터 사용함 )

전송계층(종단간 통신 다루며 오류와 흐름제어, TCP/UDP, 세그먼트 단위)

세션계층(세션 설정,유지,종료,전송 중단시 복구의 기능, 대화의 동기점 관리)

표현계층(응용계층의 데이터를 통신에서 쓸 데이터로 변환)

응용계층(사용자가 OSI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FTP, SMTP 등)

 

18.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처리량(일정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 응답시간(사용자가 요청 후 첫 응답까지 걸린 시간), 경과시간(작업의뢰 후 작업이 처리될때까지 걸린 시간), 자원사용률(일정 시간동안 사용한 자원사용률)

 

19. 반정규화

시스템 성능 향상, 개발 과정의 편의성, 운영의 단순화를 위해 일부러 정규화의 원칙을 깬것

 

20. Fan-In / Fan-Out

Fan-In -> 해당 모듈을 제어하는 모듈들의 개수로써 Fan-In이 높으면 사용성이 좋지만 해당 모듈이 장애가 나면 안되므로 중요 관리가 필요하다.

Fan-Out -> 해당 모듈이 제어하는 모듈들의 개수로써 Fan-Out이 높으면 해당 모듈이 쓸데없이 여러 모듈들을 제어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최적화를 위해서는 Fan-In은 높이고 Fan-Out은 낮춰야 한다.

 

총 평가

지금까지 1회차 실기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을 알아보았다. 전체적으로 실전적으로 문제를 푸는 내용보다는 오히려 필기에 가까운 내용들이 많이 출제 되었다.

 

그래서 이번 실기에선 문제풀이 내용뿐만 아니라 기존에 공부했던 필기내용들을 꼭 숙지하고 시험을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