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구사항 정의
1-1. 요구사항 유형
- 기능 요구사항 : 시스템의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 비기능 요구사항 : 시스템 장비, 성능, 인터페이스, 데이터, 테스트, 보안, 품질, 제약사항,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지원
1-2.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요구사항 프로세스 단계 :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
- 도출 : 첫 단계로 요구사항이 어디있는지, 어떻게 수집할지 이해하는 과정. 인터뷰, 설문, 프로토타이핑, 유스케이스
- 분석 :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해결하는 과정
- 명세 : 요구사하을 체계적으로 분석 후 문서화 시킨것
- 확인 : 요구사항 명세를 확인하고 검증하는 과정
2. 요구사항 분석 기법
2-1. 요구 사항 분석 기법이란? 분석단계에서 요구사항의 모호한 부분을 걸러내는 방법
2-2. 요구사항 분류
- 기능 vs 비기능
- 우선순위에 따라
- 영향력에 따라
2-3. 개념 모델링
- 요구사항을 이해하기 쉽도록 단순화하여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을 모델이라고 하는데 모델을 만드는 과정이 모델링
- 유스케이스 다이어 그램, 데이터 흐름 모델, 상태 모델, 목표기반 모델, 사용자 인터액션, 객체 모델, 데이터 모델
2-4. 요구사항 할당
- 요구사항 만족을 위한 구성요소 식별
2-5. 요구사항 협상
- 요구사항이 충돌될 경우 해결하는 과정
2-6. 정형분석
- 구문과 의미를 갖는 정형화된 언어를 이용해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 한 후 분석하는 과정
(분석의 마지막 단계)
3. 요구사항 확인 기법
3-1. 요구사항 확인 기법이란? 문서화된 요구사항 내용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방법.
3-2. 요구사항 검토 : 문서를 훑어보며 확인하는 일반적인 검증 방법
3-3. 프로토타이핑 : 초기 도출된 요구사항 토대로 프로토타입을 만든 후 개발되는 동안 해당 프로토타입을 재작성 하는 방법. 소통이 편해지고 시스템 식별이 용이하지만 비용이 부담되고 프로토타입 제작에만 집중될 수 있다.
3-4. 모델 검증 : 분석단계에서 개발된 모델이 요구사항을 충족 시키는지 검증하는 방법
- 정적 분석 : 실행을 통한 확인이 아닌 명세서의 정확성이나 일관성등을 확인
- 동적 분석 : 실행을 통한 확인
3-5. 인수 테스트 :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될 환경에서 요구사항들이 충족되는지 사용자 입장에서 확인하는 과정
- 사용자 인수 테스트 :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 확인
-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 시스템 관리자가 수행하는 테스트
- 계약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인수/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 확인
- 규정 인수 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정부지침, 규정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
- 알파 테스트 : 개발자가 통제하는 곳에서 행하는 테스트
- 베타 테스트 : 선정된 사용자가 여러명 앞에서 하는 테스트로 개발자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장소에서 진행
4. UML
4-1. UML이란?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4-2. 사물 : 모델을 구성하느 기본요소로 관계가 형성될 대상
- 구조 사물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 행동 사물 :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인터랙션), 생태 머신 등
- 그룹 사물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은것. 패키지
- 주해 사물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표현.
4-3. 관계 : 사물 끼리의 연관성을 표현한것
- 연간 관계 : 두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계있음을 표현한것으로 다중도를 표시할수 있다.
- 집합 : 서로 독립적이지만 다이아몬드쪽이 반대편 사물을 포함하는 관계이다.
- 포함 : 다이아몬드쪽이 반대편 사물의 생명주기를 가지고 있다.
- 일반화 관계 : 화살표 방향 사물이 반대방향 사물의 일반화한 개념이다.
- 의존 관계 : 연관관계처럼 서로 연관은 있으나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실체화 관계 : 화살표 방향의 사물은 반대방향 사물들이 가진 기능을 나타낸다.
4-4. 다이어그램
- 구조적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패키지 다이어그램
- 행위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타이밍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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